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

[합격후기]환경기능사 필기 이렇게 공부해라

by 이정현이 2019. 8. 26.

안녕하세요 정짱입니다.
오늘은 ​​환경기능사(필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우선 저는 비전공자임을 알려드립니다


환경기능사란 환경과 보건을 위협하는 제 요인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위해 제정되었다고 합니다.

우선 환경기능사 시험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필기 시험 과목

​- 대기오염방지
- 폐수처리
- 폐기물처리
- 소음, 진동방지

총 4과목이며,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 합격률


합격률은 위에 보시는것과 같이 30%가 많은데요
아마.. 계산식이 문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자!! 지금부터 저만의 환경기능사 필기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3. 공부 팁
​​위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환경에 1도 모르고 시작했습니다.
넉넉하게 2주, 하루 3시간씩 공부했네요
시중에 파는 문제집 보시면​​ 이론/기출문제
​이런식으로 보통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론보다는 최대한 기출문제가 많고
문제 밑에 정답과 해설이 바로 나와있는 Win-Q문제집으로 골랐습니다.


딱히 어떤 문제가 많이 나온다고는 말씀드리기가 어렵지만 기출문제 푸시다보면 자주나오는 문제가 있더라구요
매년 한번씩 꼭 나오는(?)
예를들면 ​적환장의 위치같은!!
그런건 무조건 외웠습니다 정말 자주나오더라구요
다른 기능사와달리 계산식이 은근히 많은데
문제 풀다보면.. 말만 다르지 계산식 다 똑같더라구요

자주나오는것만 봤습니다
모르는 문제나오면 그 문제는 과감하게 넘어갔습니다
저 문제를 맞추느니 차라리 자주나오는걸 더 맞춰야겠다는 생각으로..

그리고 소음, 진동파트는 몇문제 안나오길래
출제빈도가 높은 문제만 보고 말았습니다

​4. 시험 후기
​막상 시험장가서 시험보니까
제가 노트에 적었던게 15개정도는 나왔네요 ㅋㅋㅋ
음.. 1초컷?이라고 할까요
문제보자마자 계산식 적고 계산기 두들기고..
생각한것만큼 점수가 잘 나왔네요^ㅡ^


마지막으로

​저는 비전공자 ​입니다.
​​환경에 1도 몰랐는데 풀고 틀리면 적어 외우고
계산식도 자주 나오는 것만 하다보니
신기하게 합격했네요..


처음엔 맞은갯수가 20개도 안돼서 이게 될까..
했는데 계속 풀고 자주나오는건 공책에 해설 그대로 적어 외우고 하니 나중엔 49개 많이 맞으면 56개 나오더라구요 물론 찍어서 맞았지만 평균 43개 정도는 된 것 같습니다.






혹시나 출제빈도가 높은 유형을 더 알아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댓글 달아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 정짱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