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하기

코어운동의 뜻과 플랭크의 자세와 효과를 알아봅시다

by 이정현이 2019. 12. 10.

안녕하세요.정짱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코어(cor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어(Core)’는 본래 중심이라는 의미로, 여기서는 ‘몸의 중심’이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몸의 중심이란 우리 몸의 무게중심이 위치하는 곳이며 이곳에서 모든 움직임이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코어근육은 등, 복부, 엉덩이, 골반근육을 말합니다.

오늘은 코어 운동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운동 플랭크(flank)를 알아볼까 합니다. 플랭크란 엎드린 상태에서 몸을 어깨부터 발목까지 일직선이 되게 합니다. 신체의 중심 근육 전체를 수축시켜 척추 주변 근육을 발달시킵니다.

 

그렇다면 코어운동인 플랭크를 함으로써 가져오는 효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자세교정과 허리통증 개선
플랭크를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게 되면 자세교정과 허리통증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가져다 주는데요 척추에 무리를 주지 않고 복근을 강화시키며 요통을 완화시킵니다. 어깨, 복부, 등, 허리, 엉덩이, 다리 등 전신에 자세교정을 가져다 줍니다
2. 신진대사 향상과 유연성 증가
전신운동인 플랭크를 함으로써 근력강화는 물론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하여 건강을 가져다 줍니다.
스트레칭 효과가 있어 유연성도 증가 합니다.
3. 복근 강화와 체지방 감소
플랭크 운동법이 정적이라 칼로리 소모가 동적인 운동에 비해 떨어질 것 같지만 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몸이 부들부들 떨리게 만드는 만큼 칼로리 소모도 엄청난데요 다른 운동에 비해 유산소와 무산소가 결합된 운동이며 복부에 힘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게 되어 복직근을 사용하게 되어 뱃살에 제거에 효과적이며 매끈한 등과 허리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플랭크를 하면 가져다주는 효과를 알아보았는데요 그러면 플랭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 볼까요?



1. 우선 바닥 혹은 매트를 깔고 엎드린 후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90도로 대고 삼각형모양의 지지대를 만들어줍니다.

2. 양 발끝을 세워 바닥에 견고하게 지지해주고 복부와 엉덩이에 힘을 준 상태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 주고 버텨주면 됩니다.

주의사항 및 Tip
• 이때 무릎이 땅에 닿으면 안되고 전신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최대한 집중을 해줍시다.
• 특히 몸의 중심인 허리를 굽히거나 엉덩이를 너무 높게 들지 않도록 곧게 펴주어야 합니다.
•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시선은 바닥을 향하고 턱끝은 살짝 당겨 줍니다.

플랭크를 처음 하시면 30초도 안되서 부들부들 거린답니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하지마시고 세트수를 나눠서 실행하시면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플랭크는 생각보다 쉬운 동작이 아니기때문에 조금씩 무리하지말고 시간을 천천히 늘려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플랭크(flank)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몸의 중심 근육인 코어(core), 오늘부터 운동해보는건 어떤가요??

이상 정짱이었습니다.

 

댓글